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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배우고 사랑을 나누며 꿈이 자라는 광주우산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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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인 가 일 : 1998. 12. 18
  2. 1차 개정 : 2003. 03. 26
  3. 2차 개정 : 2005. 04. 07
  4. 3차 개정 : 2006. 04. 07
  5. 4차 개정 : 2011. 07. 11
  6. 5차 개정 : 2013. 04. 12
  7. 6차 개정 : 2014. 04. 14
  8. 7차 개정 : 2017. 10. 23
  9. 8차 개정 : 2018. 04. 10
  10. 9차 개정 : 2020. 02. 06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교는 초?중등교육법에 의하여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본교는 광주우산초등학교라 한다.

제3조 (위치)

본교는 광주광역시 북구 서방로 63번길 67에 둔다.

제2장 수업연한 ㆍ 학기 및 휴업일

제4조 (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6년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의 인정을 받은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5조 (학기)

본교의 학기는 매 학년도를 두 학기로 나눈다. 제1학기는 3월 1일부터 학교의 수업일수 ? 휴업일 및 교육과정운영을 고려하여 학교의 장이 정하는 날까지, 제2학기는 제1학기 종료일 다음날부터 다음해 2월 말일까지로 한다.

제6조 (휴업일)
  • ① 휴업일은 학교의 장이 매 학년도가 시작되기 전에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하되, 다음 각 호를 포함한다.
    • 1. 관공서의 공휴일
    • 2. 개교기념일 : 5월 6일
    • 3. 여름 방학 : 본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준함
    • 4. 겨울 방학 : 본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준함
    • 5. 학기말 휴가 : 본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준함
    • 6. 효도방학 및 현장체험방학 : 본교 교육과정 운영계획에 준함
  • ② 제①항의 제3호 내지 제6호의 방학 및 휴가기간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제12조의 수업일수를 이수하는 범위 내에서 학교장이 조절하여 시행할 수 있다.
  • ③ 제1항 각호 외에 비상재해 기타 급박한 사정이 발생할 때에는 임시휴업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학교의 장은 지체 없이 관할청에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제3장 학급편제 및 학생정원

제7조 (학급수)

본교의 학급 수는 관할청의 배정학급으로 한다.

제8조 (학생정원)
  • ① 본교의 학생 정원은 교육감이 정하는 초등학교 학생수용계획의 학급당 정원 기준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에는 조정할 수 있다.
  • ②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입학이후 유예 받은 자, 정당한 사유 없이 3월 이상의 장기결석을 한 자에 대하여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한다.

제4장 교육과정 / 수업일수 / 평가 / 졸업

제9조 (교육과정)
  • ① 각 학년의 교육과정은 교육부장관과 교육감 및 학교장이 정하는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의한다.
  • ② 학교에서 운영되는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운영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학교장이 정한다.
제10조 (수업운영)
  • ①수업이 시작되는 시각과 끝나는 시각은 학교장이 정한다.
  • ②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한 때에는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병합하여 수업할 수 있다.
  • ③ 학교의 장은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방송프로그램이나 정보통신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 ④ 학교의 장은 비용이 소요되는 교외체험학습을 실시할 때는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시행한다.
  • ⑤ 학교의 장은 보호자의 요구가 있을 시 연간 14일 이내의 교외체험학습(개별 체험학습, 농어촌 체험학습 등)을 허락할 수 있으며, 교외체험학습은 수업으로 인정한다.
  • ⑥ 학교장은 학부모의 요구가 있을 때 지역적 특성이 다른 학교에 취학하는 조건으로 1개월 이내의 교류학습(교류학습, 교환학습)을 허가할 수 있다. 이때는 상대 학교장의 동의가 있어야 하며 이 기간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제11조 (방과 후 교육활동)
  • ① 학생의 취미 및 특기를 신장시키기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에 수익자 부담 원칙 하에 방과 후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② 실시과목은 수익자의 희망과 학교의 시설여건을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설한다.
  • ③ 강사채용, 교육과정, 보수, 실시방법 등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
제12조 (수업일수)

수업일수는 매 학년 190일 이상으로 한다. 다만, 학교장은 천재지변이나 연구학교의 운영 또는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 105조의 규정에 의한 자율학교운영 등 교육과정의 운영상 필요한 경우에는 10분의 1의 범위 안에서 수업일수를 감축할 수 있으며 수업일수를 감축한 경우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다음 학년도 개시 30일 전에 관할청에 보고해야 한다.

제13조 (평가)
  • ① 학교의 장은 학생의 학업성취를 측정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 ② 학생의 학교생활 평가내용과 방법 및 통지에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하여 시행한다.
제14조 (수료 및 졸업)
  • ① 학교의 장은 학생의 교육과정의 이수정도 등을 평가하여 졸업 사정회의 협의를 거쳐 전학년 과정의 졸업을 인정한다. 다만,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한 차 상급 학년 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을 인정함에는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평가와 학교장이 정한 기준에 의하여 결정한다.
  • ② 학생의 각 학년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 ③ 학교장은 본교의 전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고 인정하는 자와 교과목별 조기이수에 의하여 조기 졸업하는 자에게는 졸업장을 수여한다.

제5장 입학 ? 취학의무의 면제

제15조 (입학자격 및 취학)
  • ① 본교의 제1학년에 입학할 수 있는 학생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학생으로 한다.
    • 1.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7조의 규정에 의하여 동장이 발행하는 취학통지를 받은 학생
    • 2.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8조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장이 입학을 승낙한 학생
    • 3.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5조의 규정에 의하여 보호자가 만 5세 어린이의 조기입학을 신청한 학생
  • ② 입학 시기는 학년초 30일 이내로 한다.
  • ③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5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무교육대상학생이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7일 이상 결석하는 경우 보호자(고용자)에게 학생의 출석을 독촉하거나 의무교육을 방해하지 않도록 경고해야 한다. 경고 2회에도 그 상태가 계속되는 경우, 그 경과를 동장에게 통보하고, 동장은 교육장에게 보고해야 한다.
제16조 (재입학)
  • ① 학교의 장은 의무취학면제나 유예 결정을 받은 자가 재입학하고자 할 경우에 교과목별 이수인정 평가위원회가 실시하는 과목별이수인정평가 결과에 따라 학년을 정할 수 있다.
  • ②당해년도에 유예한 학생이 재입학할 경우에는 원적학급으로 배정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17조 (편입학 및 정원외 관리)
  • ① 학교의 장은 외국 체류 중 귀국한 학생, 외국인 학생 또는 북한 이탈 주민의 자녀에 대한 편입학에 필요한 증빙서류 심사로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 ② 체류국 학년에 해당하는 학년으로 편입학할 수 있으나 학제의 차이나 학부모의 원에 의해 학년을 결정할 때는 학칙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조정 가능하다.
  • ③ 편입학 학년의 결정은 편입학하는 학년의 전 학년까지의 과정을 수료한 자 및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되는 자이어야 하며 학생이 원할 경우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학년을 결정할 수 있다.
  • ④ 일반 귀국자의 경우는 외국학교 모든 학년 재학증명서 및 성적증명서, 출입국 사실 증명서(학생의 입국일자가 기록된 것), 전 가족 주민등록등본(귀국일자 이후 발행된 것)을 제출해야 한다.
  • ⑤ 외국영주교포자녀 또는 시민권자의 경우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 또는 국내거주 사실증명서를 추가로 제출하여야 한다.
  • ⑥ 영문 이외의 외국어 서류는 한글로 번역?공증하여 제출해야 한다.
  • ⑦ 유학 기간 동안은 공백으로 비워두고 관련 서류는 별도 관리하다가 해당학생 졸업 후 전산출력물에 첨하여 보관한다.
  • ⑧ 취학의무를 유예 받은 자 중 입학 이후 유예 받은 자나 정당한 사유 없이 당해 연도 수업일수의 3분의 1이상 결석을 한 자에 대해 정원 외로 학적을 관리할 수 있다.
제18조 (전학)
  • ① 전학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21조에 규정된 절차에 의하여 시행한다.
  • ② 학교의 장은 학생이 주소의 이전으로 본교에 전입하고자 할 때에는 주소지의 변경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 받아야 하며, 재학 중인 학교의 장에게 당해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하여야 한다.
  • ③ 학교의 장은 학생으로부터 주소의 이전으로 다른 학교로 전학하고자 하는 통지를 받고, 전출하는 학교의 장으로 부터 당해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와 건강기록부의 송부를 요청 받은 때에는 지체 없이 이를 송부한다.
  • ④ 학교의 장은 입학 또는 전학절차를 마친 학생 중 입학 또는 전학기일 수 7일 이내에 취학 또는 전입학하지 아니하거나 주소지와 실제거주지가 다른 자가 있을 때에는 당해 학생 또는 학생의 거주지 동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⑤ 재외국민 또는 외국인이 보호하는 자녀 또는 학생이 본교에 입학하거나 최초로 전입학하는 경우에는 출입국관리사무소장이 발행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서 또는 외국인 등록 사실증명서를 제출함으로써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17조 및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입학 또는 전학절차에 갈음할 수 있다.
제19조 (취학의무의 면제 등)
  • ① 학교의 장은 질병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취학이 불가능한 의무교육 대상자에 대하여는 의무교육 대상자의 보호자의 신청으로 취학의무의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한다. 다만, 보호자가 행방불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를 신청할 수 없을 때는 학교장이 그 사유를 확인한 후 면제 또는 유예를 결정할 수 있다.
  • ② 학교의 장은 취학의무 면제의 결정의 하는 경우에는 교육감이 정하는 질병 기타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행하여야 한다.
  • ③ 취학의무의 유예는 1년 이내로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는 다시 유예하거나 유예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 ④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면제 또는 유예의 결정을 한 때에는 보호자와 동장에게 그 내용을 통보하여야 한다. 다만, 보호자에 대한 통보의 경우 보호자의 행방불명 등의 사유로 그 내용을 통보할 수 없는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제20조 (의무교육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 ① 구성
    • 1.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5명 이상 7명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2. 학교의 장은 당연직으로서 위원장이 된다.
    • 3. 교감, 교무부장, 학년부장, 보건교사, 학교폭력 담당교사 중 2인 이상을 위원회 내부 위원으로 포함한다.
    • 4. 위원회 외부 위원은 관내 지역의 관할 경찰공무원, 읍면동 소속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지역아동보호 기관 관계자, 학부모 중에서 2인 이상 포함한다. 이때 외부전문가(경찰공무원,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아동보호 기관 관계자) 1명 이상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한다.
    • 5. 위원장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보궐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 6. 위원의 임기 개시일은 4월 1일로 하며, 만료일은 3월 31일로 한다.
  • ② 회의 개최
    • 1. 위원회는 취학 독려 및 독촉, 전출이후 미전입한 학생의 사항을 심의하거나, 무단장기 결석생 발생 등에 따라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 재적위원 3분의 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의를 소집 할 수 있으며, 개최 여부 및 그 시기는 학교장이 결정 한다.
    • 2. 위원회는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시작 직후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신청에 대한 심의가 필요한 경우는 반드시 회의를 개최하여야 하며 개최 결과를 교육장에게 보고한다. (별도 안건이 없는 경우 미개최 가능)
    • 3. 위원회는 입학기일 이후 취학 유예 신청, 무단 장기결석 발생 또는 보호자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전학에 관해 심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 수시로 개최한다.
  • ③ 회의 개의 및 의결
    • 1.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한다.
    • 2. 위원회는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④ 회의록 작성 등
    • 1. 회의 결과의 요지를 기록한 회의록 및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 2. 취학의무의 면제 및 유예 결정 등에 관한 심의는 승인 또는 불승인 사유를 결과보고서에 상세히 기록한다.

제6장 조기 진급, 조기 졸업 및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 부여

제21조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
  • ①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의 평가를 거쳐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 진급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마치면 1학년에서 3학년으로, 2학년에서 4학년으로, 3학년에서 5학년으로, 4학년에도 6학년으로 조기 진급할 수 있다. 다만, 조기 진급은 1회에 한한다.
  • ② 교과목별 조기 이수 대상자가 교과목별 조기 이수에 의하여 졸업에 필요한 소정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조기 졸업하고자 하는 경우 5학년에서 조기 졸업할 수 있다.
    • 1.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조기 진급ㆍ조기 졸업 대상자 여부와 관계없이 대상자 선정 기준의 기준에 부합되는 학생이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경우 5학년에서 중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의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 ③ 학교장은 조기 진급 후 부적응 현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원에 의하거나 동의를 받아 학년 초 60일 이내에 환원 조치할 수 있다. 단, 학교장은 환원조치 이전에 학급담임 및 교과전담교사, 학생 본인, 보호자와 상담하고 교과목별 이수인정평가위원회의 자문을 받는다.
  • ④ 기타 조기진급 및 조기졸업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2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자 대상자의 선정)
  • ① (선정 시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 선정은 학생 본인과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서 학년 초 4월 이내에 하도록 한다. 단, 신입생의 경우는 5월 이내에 실시한다.
  • ② (대상자 선정 기준) 학교장은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각 호 중 두 가지 이상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에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초 1?2학년은 국어, 수학, 슬기로운 생활)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 2. 두 가지 이상의 표준화된 지능 지수(IQ)가 140 이상인 자
    • 3. 국가 기관(중앙 행정 부처)이 주관?주최한 전국 대회에서, 학교장의 추천과 지역 예선을 거쳐 3등 이내 입상한 자 또는 국제 올림피아드에 국가 대표로 참가한 자
  • ③ (절차)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은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 1.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 2. 제21조 ②항 (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한다.
    • 3. 교무회의 사정을 거쳐 학교장이 선정한다.
    • 4.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위원회로부터 상급 학년의 교육과정에 편성된 개별 교과목의 이수 인정 평가를 받는다.
    • 5. 평가를 통과한 학생에 대해서 학교장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을 인정한다.
제23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평가)
  • ① 학습 방법은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의 조기 이수 해당 학년 교과목 담당 교사들의 지도 아래 대상 학생이 주도적이며 자율적으로 학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② 학교장은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 이수 대상 학생의 학습을 최대한 지원한다.
  • ③ (평가 시기) 조기 진급 또는 조기 졸업 대상자의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진급 또는 상급학교 조기 입학에 지장이 없는 기간 중에서 위원회에서 정하는 시기에 실시하되, 가급적 11월 이내에 실시한다.
  • ④ (이수 대상 교과목)
    • 1. 조기 진급 대상자는 상급 학년, 조기 졸업 대상자와 상급학교 입학 대상자는 6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조기 이수 인정을 받아야 한다.
    • 2.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 ⑤ (이수 기준) 해당 학년도 교육과정 교과목의 이수 기준은 위원회가 정하는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 ⑥ (과목 이수 인정) 과목 이수는 위원회에서 정한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 기준을 통과한 경우에 이수한 것으로 한다.
  • ⑦ (평가 방법)
    •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평가 도구 및 평가 시기는 위원회의 위촉에 의한 소위원회(교과 협의회)에서 결정한다.
    •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는 지필 평가, 실험 평가, 실기, 면접, 관찰 등 다양한 방법 중에서 일부를 선택하여 실시한다.
  • ⑧ (환원 조치)
    • 1. 조기 진급자가 진급 학년에서 심한 부적응 현상이 있는 경우 학생 본인과 보호자의 희망이나 동의를 받아 환원 조치할 수 있다.
    • 2. 제⑧-1항의 환원 조치 대상자는 다음 학년도 초의 60일 이내에 실시한다.
제24조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대상자 선정 및 평가)
  • ① 제21조 ②항 대상자 선정 기준에 해당하여 상급학교 조기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학부모의 동의를 받아 수시로 신청할 수 있다.
  • ② 심신 발달 및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정서가 안정되고 사회 적응력이 양호한 자로서 다음 1, 2항을 모두 만족한 경우에 중학교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에 조기 입학 자격 대상자로 선정할 수 있다.
    • 1.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영어의 학업 성취가 우수한 자
    • 2.「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제66조제2항에 따라 중학교의 장이 수립한 입학 전형 기준 응시 가능한 자격을 갖춘 경우
  • ③ 상급 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 실시한다.
    • 1. 학생과 학부모의 신청에 의하거나 학생과 학부모의 동의 후 학급 담임이 추천한다.
    • 2. 제21조 ②항(대상자 선정 기준)에 따라 적격 여부를 심사하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 3.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신청 후 10일 이내에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실시한다.
    • 4.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을 부여할 때에는 위원회의 평가를 거쳐야 한다.
    • 5. 상급학교 전형 응시 신청자는 6학년 교육과정에 편성된 전 교과목에 대한 평가에 응시하여 해당 교과목 만점의 80% 이상을 얻어야 한다.
    • 6. 교육과정 운영상 당해 학기 시험에 응시할 수 없는 교과목은 유사 교과목으로 대체하거나 별도 평가에 의한다.
    • 7. 상급학교 전형 응시 자격 평가에 통과되었으나 해당 중학교 전형에서 불합격하여 타 중학교 전형을 위해 자격 평가가 필요한 경우, 같은 학기에 실시하는 타 중학교 전형에 기 실시된 평가 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
  • ④ 위원회의 평가를 통과한 학생은 희망한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응시할 수 있다.
  • ⑤ 상급학교 입학 전형에 합격을 하면 조기 졸업으로 인정한다.
제25조 (조기 진급 ? 졸업 ? 진학 평가 위원회)
  • ① (구성) 조기 진급?조기 졸업 대상자의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를 다음과 같이 구성하여 운영한다.
    • 1. 위원회는 위원장 교감 1인을 포함하여 5~15명(예 12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 2. 위원회의 위원은 교사, 학부모 및 교육 관련 전문가로 구성한다.
    • 3. 교사는 교무부장(관련 부장), 연구부장(관련 부장), 조기 진급(졸업, 입학) 업무 담당 부장, 평가 해당 과목 교사 등을 포함한다.
  • ② (업무) 조기 진급?졸업?진학 평가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 1. 교과목별 이수 인정 기준 결정
    • 2.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방법 결정
    • 3.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도구 제작 또는 선정
    • 4. 교과목별 이수 인정 평가 및 성적 산출
    • 5. 기타 교과목별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
  • ③ (위원회 평가에 대한 이의 신청 및 재평가)
    • 1. 위원회의 평가 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평가 대상 학생이나 학부모는 평가 결과를 안 날부터 10일 이내에 해당 학교의 장을 통하여 재평가를 요청할 수 있다.
    • 2. 재평가를 요청받은 위원회는 요청받은 날부터 15일 이내에 재평가를 하여야 한다.
  • ④ (위원의 제척?기피?회피)
    • 1. 위원회의 위원(이하 “위원”이라 한다.)이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과 친족이거나 친족이었던 경우에는 위원회의 평가에서 제척(除斥)된다.
    • 2. 개별 교과목의 조기 이수 인정 평가 및 상급학교 조기 입학 자격 부여 평가 대상 학생이나 그 학부모는 위원에게 공정한 평가를 기대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기피 신청을 할 수 있고, 위원회는 의결로 이를 결정한다. 이 경우 기피 신청의 대상인 위원은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 3. 위원이 제1항에 따른 제척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스스로 위원회의 평가에서 회피(回避)하여야 한다.
제26조 (조기 진급 등 대상자의 업무 처리)
  • ① 교무부장(관련 부장)은 제반 업무를 총괄하고, 연구부장(관련 부장)은 조기 이수 인정 평가와 관련된 업무를, 조기 진급(졸업, 입학) 관련 학년 부장은 조기 진급(졸업, 입학) 희망자 조사부터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등 행정적인 업무를 총괄하되, 구체적인 업무는 학급 담임 교사, 교과 담임 교사의 협조를 얻어 처리한다.
  • ② 조기 이수 대상자의 해당 학년 교과목의 성적 처리는 성적을 적지 않고 ‘이수 인정’으로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③ 이 규정(제6장. 조기 진급 및 조기 졸업)에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조기 진급 ? 졸업 ? 진학 평가 위원회의 회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한다.

제7장 학생포상과 징계, 징계 외 지도방법

제27조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

학생의 포상, 징계 외에 학교 내 교육?연구활동 보호와 질서 유지에 관한 사항,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에 관한 사항은 「학생생활규정」으로 따로 정하여 시행한다.

제28조 (학생포상)
  • ① 학교의 장은 교과별 학업이 우수한 자, 특별활동 영역별 우수자, 도덕생활 우수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 ② 학생포상의 종류, 시기, 방법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제29조 (훈육방법)
  • ① 본교의 교원이 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훈육? 훈계 등의 방법으로 하되, 도수, 신체 등을 이용하여 학생의 신체에 고통을 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 ② 교육상 훈육ㆍ훈계의 별도 규약을 정하여 운영한다.
제30조 (학생징계)
  • ① 학교장이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 ② 학교장이 제①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한다.
  • ③ 학교의 장은 제 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을 할 수 있다.
    • 1. 사안의 유형, 경중에 따라 담임교사부터 학교장까지 학부모와의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 2. 특별교육이수 뿐 아니라 출석정지 기간에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센터 등)에 위탁하여 상담ㆍ치료 등 특별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 ④ 교육감은 제 1항 제 3호 및 제 4호의 특별교육 이수 및 출석정지의 징계를 받은 학생을 교육하는데 필요한 교육방법을 마련?운영하고, 이에 따른 교원 및 시설?설비의 확보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 ⑤ 그 밖의 학생의 징계와 관련한 필요한 사항은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결정에 따른다.

제8장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제31조 (학생자치활동)
  • ① 학교 구성원으로 공동의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에 따라 합의하며, 역할을 분담하여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활동을 하기 위하여 전교학생자치회를 둔다.
  • ② 학교의 장은 전교학생자치회 활동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전교학생자치회 운영규정을 제정 운영한다.

제9장 학칙 개정 절차

제32조 (학교규칙 개정 절차)
  • ① 학교의 장은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학생의 의견을 들어야 하며, 이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친다.
  • ② ‘학생포상 및 징계, 징계 이외의 기타지도 방법, 교내 교육 ? 연구활동 보호 및 질서유지, 학생자치활동의 조직 및 운영 등 학생의 학교생활과 관련한 사항’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본교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을 따른다.

제10장 규정의 개정

제33조(학칙 및 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칙 및 학생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위원회’)를 둔다.
  • ②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9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하 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 ③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 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 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34조(개정안의 발의)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4. 학생자치회 대표(학생자치회의 의결서 첨부)
  •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35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36조(심의 및 결정)
  •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37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제11장 학교교권보호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

제38조 (목적)

이 규칙은 「교원의 지위 향상 및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특별법 시행령」 제15조 제7항에 따라 광주우산초등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39조 (광주우산초등학교학교교권보호위원회의 구성)

광주우산초등학교교권보호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5명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제40조 (위원장)
  • ① 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 ② 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 ③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원장이 미리 지명한 위원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 위원장이 미리 지명한 위원이 없는 경우에는 위원 중 임명되거나 위촉된 날 순으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다만, 모두 그 날짜가 같은 경우에는 이름순으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한다.
  • ④ 위원회의 최초 구성 또는 재구성으로 위원장이 아직 호선되지 않은 경우, 교원 위원 중 연장자가 회의 소집 및 안건 상정 등 위원장의 직무를 임시로 대행한다. 소집된 그 회의에서 위원장을 반드시 호선하여야 하며, 임시로 위원장의 직무를 대행한 교원 위원의 행위는 호선된 위원장이 한 행위로 본다.
  • ⑤ 교원위원이 전체 위원의 1/2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제41조 (위원의 자격상실)

위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때에는 위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 1. 해당 학교의 교원이었던 위원이 퇴직하거나 소속 학교를 달리하게 된 때
  • 2. 해당 학교의 학부모였던 위원의 경우에 해당 학생이 소속 학교를 졸업, 전학, 자퇴하거나 퇴학된 때. 다만, 해당 학생이 졸업한 경우에는 해당 학년도말까지 위원자격을 유지한다.
제42조 (회의의 소집)
  •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해야 할 사유가 발생한 때에는 14일 이내에 회의를 개최하여야 한다.
  • ② 위원장이 회의를 소집하려는 경우에는 회의의 일시, 장소 및 목적을 회의개최 3일 전까지 각 위원들에게 서면 또는 구두로 통지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한 경우로서 위원 전원이 동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제43조 (당사자의 출석)
  • ① 위원회는 회의 개최 3일 전까지 해당 학생이나 그 보호자 및 피해교원(이하 “당사자”라 한다)에게 출석통지서가 도달되도록 하여야 한다. 다만, 긴급한 경우로서 당사자가 동의한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 ② 위원회는 당사자가 위원회에 출석하여 진술하기를 원하지 아니할 때에는 서면으로 진술할 수 있음을 알리고, 당사자가 서면진술을 원하지 아니할 때에는 진술 없이 심의할 수 있다
제44조 (의결 통보 및 처분 등)
  • ①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3분의 2 이상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② 교육활동 침해 학생에 대한 조치 의결은 의결서로 하며 그 이유란에는 조치의 원인이 된 사실 및 관계 법령을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제45조 (위원회의 의결)
  • ① 위원회가 의결을 하였을 때에는 지체 없이 의결서를 학교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 ② 학교의 장은 위원회의 의결 결과에 따라 조치를 하여야 한다.
  • ③ 학교의 장은 제2항에 따라 조치를 할 때에는 결과통지서를 당사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 ④ 결과통지서는 불복(재심, 행정심판, 행정소송 등)절차에 대한 안내를 포함하여야 한다.
제46조 (분쟁조정의 신청)
  • ① 당사자 중 어느 한 쪽은 교육활동과 관련된 분쟁사건에 대하여 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다.
  • ② 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하려는 당사자는 위원회에 분쟁조정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③ 제1항에 따른 분쟁조정의 신청은 해당 사안이 발생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하여야 한다.
제47조 (분쟁조정의 개시)
  • ① 위원회가 제9조에 따라 분쟁조정의 신청을 받으면 그 신청을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분쟁조정을 시작하여야 한다.
  • ② 위원회는 당사자에게 분쟁조정의 일시 및 장소를 통보하여야 한다.
  • ③ 제2항에 따라 통지를 받은 당사자 중 어느 한 쪽이 불가피한 사유로 출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위원회에 분쟁조정의 연기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위원회는 분쟁조정의 기일을 다시 정하여야 한다.
  • ④ 위원회는 위원 또는 관계 전문가 중에서 분쟁조정 담당자를 지정하거나, 외부 전문기관에 분쟁과 관련한 사항에 대한 자문 등을 할 수 있다.
제48조 (분쟁조정의 거부·중지 및 종료)
  • ①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분쟁조정의 개시를 거부하거나 분쟁조정을 중지할 수 있다.
    • 1. 당사자 중 어느 한 쪽이 분쟁조정을 거부한 경우
    • 2. 당사자 중 어느 한 쪽이 상대방을 고소ㆍ고발하거나 민사상 소송을 제기한 경우
    • 3. 분쟁조정의 신청내용이 거짓임이 명백하거나 정당한 이유가 없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②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분쟁조정을 끝낼 수 있다.
    • 1. 당사자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거나 위원회가 제시한 조정안을 당사자가 수락하는 등 분쟁조정이 성립한 경우
    • 2. 분쟁조정 개시일부터 1개월이 지나도록 분쟁조정이 성립하지 아니한 경우
  • ③ 위원회는 제1항에 따라 분쟁조정의 개시를 거부하거나 분쟁조정을 중지한 경우 또는 제2항제2호에 따라 분쟁조정을 끝낸 경우에는 그 사유를 당사자에게 각각 통보하여야 한다.
  • ④ 위원회는 제2항제2호에 따라 분쟁조정을 끝낸 경우에는 당사자에게 광주광역시교권보호위원회에 다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음을 통보하여야 한다.
제49조 (분쟁조정의 결과 처리)
  • ① 위원회는 분쟁조정이 성립하면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은 합의서를 작성하여 당사자에게 각각 통보하여야 한다.
    • 1. 당사자의 주소와 성명
    • 2. 조정 대상 분쟁의 내용
      가. 분쟁의 경위
      나. 조정의 쟁점(당사자의 의견을 포함한다)
    • 3. 조정의 결과
  • ② 제1항에 따른 합의서에는 당사자와 조정에 참가한 담당자가 각각 기명날인 또는 서명하여야 한다.
제50조 (보호조치의 권고)

위원회는 학교의 장에게 교육활동 침해행위로 피해를 입은 교원의 치유와 교권 회복을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권고할 수 있다.

제51조 (간사)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위원이 아닌 간사를 1명 두되, 간사는 교원 중에서 학교의 장이 지명한다.

제52조 (회의록의 작성)
  • ① 위원회는 위원회의 회의록을 작성하여 10년 간 보관하여야 한다.
  • ② 회의록에는 위원장이 서명한다.
제53조 (회의의 비공개)

위원회의 회의는 공개하지 아니한다.

제54조 (비밀누설 금지)

위원회의 회의에 참여한 사람은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55조 (수당 등)

위원회의 회의에 참석하거나 제10조제4항에 따라 분쟁조정 담당자로 지정되어 분쟁조정을 한 사람에게는 예산의 범위에서 수당 및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56조 (운영세칙)

이 규칙에서 규정한 것 외에 위원회의 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부 칙

  • ① (시행일) 이 학칙은 관할청의 인가를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인가일 : 1998.12.18 ,교육감 : 행정 81414-1242 (1998.12.24)
  • ② (경과조치) 1998년 3월 1일부터 이 학칙 시행당시까지 학교의 장이 행한 교육활동은 이 학칙에 의하여 행한 것으로 본다.
  • ③ (1차 개정) 2003년 3월 26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 ④ (2차 개정) 2005년 4월 7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 ⑤ (3차 개정) 2006년 4월 7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 ⑥ (4차 개정) 2011년 7월 1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 ⑦ (5차 개정) 2013년 4월 12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시행 세칙) 본 학칙의 시행 상 필요한 세칙은 학교장이 이를 따로 정한다
  • ⑧ (6차 개정) 2014년 4월 14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 ⑨ (7차 개정) 2017년 10월 23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 ⑩ (8차 개정) 2018년 4월 10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 ⑪ (9차 개정) 2020년 2월 6일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개정하여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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